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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영화 천문: 하늘에 묻는다 줄거리 후기 평점

by | Editor 2019. 1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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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천문: 하늘에 묻는다 줄거리 후기 평점

 

천문: 하늘에 묻는다

감독: 허진호

출연: 최민식, 한석규, 신구, 허준호 외

 

영화 천문: 하늘에 묻는다 줄거리 후기 평점

 

역사상 가장 위대한 왕으로 손꼽히는 세종대왕과 조선 시대 최고의 과학자로 당시 ‘과학을 위해 태어난 인물’이라는 칭송까지 받은 장영실까지, 대한민국 역사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두 인물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천문: 하늘에 묻는다가 12월 26일 극장가를 찾았다. 영화 천문: 하늘에 묻는다는 조선의 하늘과 시간을 만들고자 했던 세종(한석규)과 장영실(최민식)의 숨겨진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영화 줄거리

역사상 가장 위대한 왕 세종과 관노로 태어나 종3품 대호군이 된 천재 과학자 장영실.

20년간 꿈을 함께하며 위대한 업적을 이뤄낸 두 사람이었지만 임금이 타는 가마 안여(安與)가 부서지는 사건으로 세종은 장영실을 문책하며 하루아침에 궁 밖으로 내치고 그 이후 장영실은 자취를 감추는데...

조선의 시간과 하늘을 만들고자 했던 세종과 장영실! 그들의 숨겨진 이야기가 밝혀진다!

 

 

영화 천문: 하늘에 묻는다 줄거리 후기 평점

 

실제로 세종과 장영실은 신분 격차를 뛰어넘어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며 조선의 과학 발전에 큰 역할을 했다. 장영실은 본래 부산 동래현 관청에 소속된 노비였으나 타고난 재주가 조정에 알려져 태종 집권시기에 발탁되었고, 세종은 왕위에 오르기 전부터 장영실의 재주를 눈 여겨 보고 있었으며, 즉위 후 정5품 행사직을 하사하며 본격적으로 장영실과 함께 조선만의 하늘과 시간을 측정할 수 있는 천문 의기들을 만들어나갔다. 특히 조선 시대 경제 발전에 있어 농업이 가장 중요했던 만큼 날씨와 계절의 정보를 정확히 알아야 했기에 과학 기구의 발명은 필수적이었고, 이러한 세종의 꿈을 장영실이 이뤄내며 두 천재는 엄청난 신분 차이를 뛰어 넘는 특별한 관계를 만들어 나갔다. 그리고, 조선 시대 세종 24년 당시 발생한 ‘안여사건’(대호군 장영실이 안여(安與: 임금이 타는 가마) 만드는 것을 감독하였는데, 튼튼하지 못하여 부러지고 허물어졌으므로 의금부에 내려 국문하게 하였다. [세종실록])으로 장영실은 문책을 받으며 곤장 80대형에 처하게 되고, 이후 그 어떤 역사에서도 장영실에 대한 기록을 더 이상 찾아볼 수 없게 된다.

 

영화 천문: 하늘에 묻는다는 이러한 실제 역사에서 출발하여 천재 과학자 장영실이 생사는 물론, 발명품의 제작 자료에 대한 기록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의문을 남긴 채 사라진 이유에 대한 호기심에 영화적인 상상력을 동원하여 완성한 ‘팩션 사극’이다.

 

 

기자·평론가 평점

나랑 별 보러 가지 않을래?

★★★☆

세종과 장영실 사이 우리가 몰랐던 끈끈한 관계가 있었다는 상상으로 출발한 영화. 세종실록에 실린 한 줄 기록을 기둥 삼아 인물의 관계라는 벽을 세우고, 애틋함이라는 지붕을 올린다. 사실상 멜로드라마라고 해도 좋을 이 진득한 이야기에 현실감을 제공하는 건 결국 대부분 배우의 몫이다. 세종과 장영실이란 캐릭터보다 배우 한석규와 최민식의 존재가 더 도드라져 보이는 흥미로운 결과물. 여전히 기획영화의 관습 안에 갇혀 있지만 종종 허진호의 호흡이 느껴지는 장면들도 꽤 있다.

 

 

절실하고 애틋하나 넘침 없이 담백하다

★★★

세종과 장영실이 함께 만들어 낸 조선 과학의 업적보다는 제도와 신분의 차이를 넘어 펼치는 두 사람의 깊은 우정에 집중한다. 역사에 남은 한 토막의 사실을 기반으로 허구의 이야기를 쌓았지만, 멜로의 장인이라 불리는 허진호 감독의 세심한 시선은 차분하면서도 조용하게 세종과 장영실의 감정을 담아내며 몰입을 돕는다. 눈빛 하나 목소리 하나도 허투루 내는 법 없이 오직 연기만으로 관객의 마음을 진동시키는 최민식과 한석규는 격이 다른 존재감을 보여준다.

 

 

영화 천문: 하늘에 묻는다 줄거리 후기 평점

 

사랑을 묻는다

★★★

재능을 알아보고 마음을 읽는 것이 사랑의 한 모습이라면, 이 영화가 품은 진한 멜로의 기운은 의외로 타당하다. 궁금했던 만큼 장영실이 발명한 기술들을 조명하는 방식에는 일말의 아쉬움이 남기도 한다. 스크린에 본격적으로 소환되는 과학자 장영실의 면모보다, 선조 태종이 남긴 그늘에 괴로워하면서도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 하나를 놓지 않으려 했던 세종의 고뇌가 보다 두드러지는 인상이다. 서로를 존중하고 아꼈던 두 천재를 연기하는 배우들의 품격이 작품의 완성도를 견인한다.

 

 

궁중의 ‘봄날은 간다’

★★★

예상대로 최민식-한석규 두 배우의 연기 배틀/시너지가 빛을 발하는 작품이다. 신구의 묵직한 내공에 경의를 표하게 되는 영화이기도 하다. 그러나 <천문>이 품은 가장 큰 놀라움은 배우들의 연기가 아니다. 그것은 허진호의 인장이다. <8월의 크리스마스> <봄날은 간다> 등을 통해 사랑이라는 감정을 가장 깊고 넓고 애잔한 동시에 서늘하게 그려냈던 허진호 감독은 세종대왕과 장영실을 주인공으로 한 이야기(마저)도 로맨스의 결로 풀어냈다. <천문>을 보며 ‘아아, 사랑이야’를 읊조리게 될 줄이야. ‘궁중의 봄날은 간다’ ‘조선의 크리스마스’, ‘세종-장영실의 행복’이라고 부르고 싶을 정도다. 역사의 빈틈을 비집고 들어가 확장해 낸 상상력이 흥미롭고, 그 위에 두 위인의 업적을 놓치지 않고 풀어낸 점도 인상적이다. 종종 드러나는 웃음에 대한 강박, 세종대왕-장영실 감정선에 치중하느라 후반부 이야기의 섬세함이 깎이면서 결말의 인상이 흐릿한 점은 아쉽다.

 

 

영화 천문: 하늘에 묻는다 줄거리 후기 평점

관람객 후기

▶최민식과 한석규라를 두 배우만으로도 볼 이유가 충분했던 영화지만, 역사 책에서 볼 수 업었던 상상력을 충분히 정성스럽게 표현했다!

 

장영실이 실록에서 사라진 이유를 납득이 되게 그림연기는 두 말하면 입 아플 정도로 장난아니네요 ㅠ재밌었습니다

 

연말에 가족들과 함께 보면 좋을 영화

 

부모님이랑 같이 봣는데 너무 좋아하심 ㅜㅜㅋㅋ 배우들 연기에 눈물이 주룩... ㅠㅠ 연말에 보기좋은 돈안아까운 영화인듯

 

가벼운 마음으로 예매했는데, 폭풍 훌쩍대다가 나왔어요. 최고.나라와 백성을 위해 , 우리 선조들의 피땀눈물로 일구어진 모든것들에 감사한 마음이 들었어요. 최근에 자꾸 스스로가 나태해져서 힘들었는데, 죄송한 마음, 그리고 더 열심히 살아가고 싶어지게 해 준 영화였습니다.

 

액션,화려함,반전은 없지만..베테랑 두 배우의 내공깊은 연기로 영화의 몰입감과 진정성을 이끌어 가는 작품...

 

진짜 오랜만에 본 대작 마지막에 두 배우의 연기가 엄청남 재밌게 잘봤습니다.ㅎㅋ 역사왜곡이라는 ㅄ들 특 : 분명히 첫장면에 역사적 사실에 영감을받아 제작 (한마디로 픽션) 한거라고 말했는데 쳐 자놓고 진짜 역사니 아니니 따지고 있음 ㅋ

 

자기를 알아봐주는 사람이 정말 고맙다.장영실을 알아본 세종대왕.인간평등의 왕, 세종대왕이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정말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봐야할 영화인 것 같아요. 백성을 위해 헌신한 세종대왕과 장영실의 스토리 정말 감동적입니다.

 

‘신분이 무슨 상관이냐 같은 하늘에 같은 꿈을 꾸는게 중요하지’ 사극이라 딱딱할 줄만 알았는데 세종의 왕답지 않은 친근함과 유머, 장영실과의 케미 그리고 감동.. 사극 영화에서 이런 감동을 받을줄이야.. 다보고 난뒤에도 여운이 남았어요. 이 영화 정말 천만 가야됩니다.

 

세종과 장영실에 대해 새로운 이야기가 있을까 싶었는데, 찐한 감동과 여운이 기대를 뛰어넘어버렸다. 영상미도 너무 좋고ㅠㅠ

 

당시의 위대한 발명품들을 스크린에서 만나볼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봐야하는 이유가 충분합니다 두 배우님들의 연기는 믿고 보셔도 되구요 그냥 연말 영화 중 최고였습니다ㅠ 감명깊게 봤어요

 

어느 순간 사라졌던 장영실에 대한 역사의 공백을 지혜롭게, 그리고 애틋하게 풀어내어 더욱 먹먹하고 감동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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